본문 바로가기
지원정책/일반 지원

아파서 일 쉬어도 돈을 받을 수 있는 상병수당 최대 550

by 박테크 2023. 7. 5.

질병이나 부상으로 일을 쉬어도 소득을 지원해 준다는 상병수당 알고 계시나요?

 

안녕하세요 함성 입니다.

오늘은 상병수당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쉬는데 돈을 준다니 꼭 알아야겠죠?

 

출처 : 미리캔버스

다들 근무를 하시다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자신의 연차를 사용하면서 까지 쉬었어야만 했던 적이 있지 않나요? 아픈 것도 서러운데 내 연차까지 사용하며 쉬어야 한다니.. 하지만 만약에 쉬는데 돈을 지원해 준다고 하면 그나마 조금의 위안이 되지 않을까요? 현재 이 상병수당이라고 하는 지원제도가 시범사업으로 지정된 지역에 한해 시행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이 상병수당의 경우 경기 안양시와 대구 달서구에 한해 시행을 하고 있으니 해당 지역에 거주하시는 분이라면 확인하시고 지원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상병수당이란?

 

▶ 취업자가 업무와 관련 없는 질병 부상으로 일을 하지 못할 때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소득을 지원하는 제도라고 합니다

▶ 업무와 관련 없는 질병 부상으로 7일 이상 동안의 일을 하지 못할 때 상병수당 지급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 질병의 종류는 제한이 없지만, 해당 질병 부상으로 검사 또는 수술 이력이 있어야 하며, 미용 목적 성형등은 제외됩니다..

출처 : 복지로


상병수당 지원금액?

 

일 46,180원 지급 (1년 동안 최대 120일 까지 지원 가능 : 환산 시 최대 약 550만원 가능)

▶근로활동을 하지 못하는 기간 중 대기기간 7일을 제외하고 지급이 됩니다.

▶ 수급기간 동안 일을 하지 않았으며, 보수를 받지 않았음에 대한 사업주, 소득지급처 등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사업장 근로자는 사업주, 노무제공자 및 자영업자는 본인 작성

 

출처 : 복지로


상병수당 지원대상

 

경기 안양시, 대구 달서구에 거주하는 취업자 

해당지역 내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

▶위의 조건 중 하나에 해당하며 소득 하위 50% 이하

 

 

1) 세부기준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고용 산재보험 가입자

  • 직전 1개월간 가입자격 유지, 고용 산재 일용근로자는 직전 1개월간 10일 이상 근로
  • 고용 산재보험에 가입된 취업자도 인정

자영업자

  • 3개월간 사업자등록 유지+직전 3개월 평균 매출 201만원 이상

▶가구합산 건강보험료 환산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재산 7억원 이하 가구에 속하는 취업자

▶ 동일 주민등록표에 기재된 민법상 가족, 일부 비동거 가족

출처 : 복지로


상병수당 신청방법 및 시범기간

 

시범사업 기간 : 2023.07.03 ~ 2025. 06. 30

 

신청방법

출처 : 복지로

▶ 진단서 발급 시점 이후부터 보장이 가능하므로 질병 부상 발생 즉시 참여 의료기관에서 상병수당 신청용 진단서를 발급하셔야 합니다.

진단서 발급 14일 이내에 시범사업 운영지사 방문, 우편, FAX,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가능합니다.

최초 진단서 발급은 최대 4주까지만 가능하며 수급기간 연장이 필요하면 연장 진단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오늘은 상병수당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는데요, 아마도 해당지역에 거주하시지 않는 분들이 대부분일 거라 아쉬워하실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제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 아니다 보니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는데요. 그래도 해당지역에 거주하고 계시다면 위와 같은 상황일 때 지원을 받으셔서 보다 치료에 집중하시고 보다 빠른 쾌유를 바라겠습니다. 그런데 꼭 이런 지원제도가 나오면 이상하게 안 아프고 건강하더라구요 ㅎㅎ.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출처 : 어밴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