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코인정보

가상화폐와 암호화폐

by 박테크 2021. 2. 6.

가상화폐와 암호화폐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함성입니다.

오늘은 가상화폐와 암호화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

요즘 제 주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주식이나 비트코인과 같은 코인 거래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이러한 투자활동이 활성화되어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저 또한 주식과 코인에 관심을 가지고 시작한 지 2달 정도 되었는데 그렇다 할 수익을 내고 있지는 않지만 이러한 투자활동 자체에 재미를 느껴 더 공부를 하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앞서 말한 것중 코인과 관련하여 가상화폐와 암호화폐에 대해 먼저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화폐? 암호화폐?


가상화폐와 암호화폐란?

 

- 최근들어 코인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면서 가상화폐나 암호화폐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이 가상화폐와 암호화폐는 같은 맥락의 말이라고 할 수 있는데 흔히 비트코인이라고 하는 가상화폐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둔 화폐라고 하여 이러한 코인을 지칭할 때는 암호화폐가 적절하다는 말도 있습니다. 즉 가상화폐는 좀더 포괄적인 의미라고 할 수 있으며 암호화폐는 가상화폐에 속하는 암호를 기반으로 하는 코인 과 같은 화폐를 지칭하는 단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

 

블록체인


블록체인이란?

 

- 암호화폐를 말한다면 블록체인이 빠질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이 무엇일까요?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코인 하면 대부분 비트코인을 떠올리실 텐데 그 비트코인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대표적인 암호화폐입니다.

 

- 이 블록체인이 나오게 된 계기는 2007년 글로벌 금융위기 사태를 통해 중앙집권화된 금융시스템의 위험성을 인지하게 되면서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사람이 이 블록체인이라고 하는 기술을 고안해 내었습니다.

 

- 블록체인을 쉽게 설명하자면 '공공거래장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코인을 사고팔 때 발생하는 정보들을 공공적인 장소에 저장하는 것인데 이는 거래 간의 사기나 위조 변조와 같은 불법적인 행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주요 암호화폐


▷ 코인에 대해 모르는 사람의 대부분은 비트코인을 대표적으로 알고 있으며 어떠한 코인들이 있는지 잘 모르실 겁니다. 저 또한 모든 코인을 알지는 못하지만 비트코인을 비롯해 대표적인 몇 가지 코인을 알아볼까 합니다.

 

1. 비트코인

출처 : 구글이미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코인중에서 가장 유명한 코인이며 가장 높은 시가총액과 단위 가격을 가지고 있는 코인입니다.

이 비트코인의 특징은 새로운 거래가 발생할 경우 해당 거래내역은 곧바로 블록에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상의 모든 노드로 전파되며, 그 이후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거래내역에 대한 검증을 거쳐 블록에 포함되고, 이 과정에서 이중 지불을 방지하기 위하여 은행과 같은 중앙 관리자가 아닌 블록체인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작업 증명을 거친다는 것입니다.

 

2. 이더리움

출처 : 구글이미지

 이 이더리움이라는 코인 또한 비트코인만큼 유명한 코인이며 비트코인 다음으로 높은 시가총액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2015년 7월 30일에 블록이 생성되었고, 비트코인과 비슷한 시스템을 가지고 동작을 하지만 보다 더 진화한 형태의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리플

출처 : 구글이미지

 리플은 시가총액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3년에 '크리스 라슨'과 '제드 맥캡럽'이라는 사람이 공동 개발하였습니다.

이 리플의 개발 목적은 해외 은행들 간의 송금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고,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신뢰성을 유지하면서도 빠른 거래 속도와 저렴한 수수료를 유지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 이 글의 본론이라고 할 수 있는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위에서도 말을 했지만 확실히 요즘 들어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그로 인해 주식을 비롯하여 이 코인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사람들이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지는지? 에 대해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한번쯤은 시도해볼 만하다'라고 생각을 할 것 같습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에 대해 말하자면 정말 많겠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가장 큰 이유는 2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 점차적으로 늘어나는 수요.

 

두 번째 : 접근성.

 

이 두 가지 이유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첫 번째 이유는 말 그래도 이 암호화폐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면서 수요가 늘어나게 되었고 그로 인해 그 단위가 국가적으로 넓혀졌습니다. 오늘날만 보아도 이 암호화폐가 대부분의 국가에서 수용되고 있으며, 특정 나라에서는 일반 카드처럼 지불 수단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코인을 모르는 사람이면 비트코인만 생각하여 단위가 너무 크기 때문에 접근하기 힘들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은 대부분이 주식보다 낮은 단위 가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오히려 주식보다도 접근 난이도가 낮다고 생각합니다.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어봤는데 정말 많은 이유가 있지만 저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자 이기 때문에 제 입장에서 간략하게나마 적어봤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투자라는 것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고 선호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주식 또한 하고 있으며 이렇게 코인도 시작하게 되었는데 제가 하면서 느낀 것은 그렇게 두려워할 필요도 없으며 무조건 큰돈으로 큰돈을 얻는 것이 투자가 아니라 자신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자신만의 원칙을 가지고 하는 것이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충분히 도전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 어밴드

'코인 > 코인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이다 ADA 시세와 전망  (1) 2021.02.28
리플 XRP 소송결과  (1) 2021.02.25
도지코인 DOGE  (2) 2021.02.24
페이코인  (1) 2021.02.20
비트코인 상승 이유  (1) 2021.0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