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주식을 해야하는 이유

by 박테크 2021. 2. 18.

주식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함성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왜 주식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제작

 

저번에 코인에 대해서 다루었었는데 이어서 주식에 대해서도 한번 저의 생각을 얹어서 말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코인과 더불어 주식을 매우 많이 하고 있는데 제 주변만 하여도 "내 친구도 주식을 한다고 하는데 주식 어떻게 하는 거냐?"라는 질문을 아주 자주 듣고 있듯이 주식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 주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사람들이 하고 있는 겄이며,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말해보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몇 가지!

 


1. 저금리 시대

 

출처 : 구글이미지

 

은행을 이용해 예금 적금을 드는 사람이라면 금리에 대해 한번쯤은 생각을 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갈수록 낮아지는 금리 하지만 그에 비해 올라가는 물가 그렇다면 계속해서 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그렇다면 주식이 정답일까요? 아닙니다! 다만 예금 적금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가 있으며, 자신이 공부하고 알고 있는 만큼 투자한 만큼의 이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심지어 흔히들 투자들 중에서 가장 수익률이 높은 투자는 부동산 투자라고 하시지만 사실상 수익률 추이를 비교해 본다면 주식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1982년부터 100만 원을 30년간 각 자산에 투자했을 때 부동산은 기껏해야 5배 정도 상승하였지만 주식은 29배 정도 상승한 것을 한국거래소의 통계자료에서 볼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성공한 투자자라고 하면 부동사 투자자의 얘기를 많이들 듣는데 그 이유는 부동산의 경우 투자금액 단위가 기본적으로 억 단위를 넘기 때문에 수익률이 10%라고 하여도 그 단위가 크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액으로도 투자를 할 수 있는 주식의 경우가 범위도 넓으며 접근성 또한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접근성

 

출처 : 구글이미지

 

위에서도 말한 것과 같이 주식은 소액으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관심만 있다면 지금이라도 바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큰 과정을 거칠 필요도 없이 스마트폰으로 몇 분 안에 증권계좌를 증설할 수 있으며, 투자, 관리 또한 스마트폰으로 가능합니다.

 

그리고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관심이 있는 기업의 정보를 알아야 하는데 이러한 정보는 회사의 홈페이지만 들어가도 재무제표가 나오며, 단순히 검색창에 그 회사에 대한 정보나 전망을 검색만 하여도 무수히 많은 정보들이 있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유튜브에 주식하는 법, 매매법, 전망.. 등의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 검색하여도 매우 많은 유튜버들이 친절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3.  안목을 기를 수 있다.

 

출처 : 구글이미지

 

주식 투자하기 위해서는 오직 차트를 보고 오른다고 매수하고 떨어진다고 매도할 것이 아니라 해당 기업의 전망, 실적 등의 분석을 통해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확신이 있는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며, 그로 인해 회사를 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의 가치는 오직 그 기업이 실적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흐름이나 세상의 변화에 따라 움직일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에 코로나 사태가 벌어지면서 가장 큰 변동가 있었던 곳은 언택트 관련 기업과 제약회사와 같은 곳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경제가 매우 안 좋아 하락하는 상황에도 성장하는 기업이나 투자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4. 전 세계적인 투자

 

출처 : 구글이미지

주식은 국내에 있는 기업뿐만 아니라 해외에 있는 기업에도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흔히들 알고 있는 애플, 테슬라, 스타벅스.. 등에도 물론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이며, 그만큼 투자의 범위가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가치 투자

 

출처 : 구글이미지

흔히 주식을 하는 것에 대해서 단순히 투자 또는 투기로만 생각을 할 수 있지만 몇몇 투자자들은 이 주식에 대해서 단순히 투자가 아닌 내가 투자한 기업과 동업을 한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저 또한 저 말이 충분히 타당하다고 생각하다고 생각하는데 이유는 내가 그 기업에 투자하는 데 있어서 그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고 투자를 한 것이고 그 기업에 성장에 따라 나의 수익이 올라가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투자를 넘어서 동업을 하는 것이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 타당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


이렇게 주식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몇 가지 이유를 들어보았는데요. 저의 생각이 조금은 들어있는 것이기에 무조건 맞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제가 주식을 하면서 느꼈던 것과 제가 보고 읽으며 매우 타당하게 생각했던 것들을 합쳐서 이렇게 써보았습니다. 위에서 주식에 대해 어떻게 보면 좋은 점만 써놓았다고 할 수 있는데, 물론 주식을 하는 데 있어서 돈을 무조건 버는 것이 아니라 잃을 때도 있다는 것을 다 아시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만한 리스크가 있는 만큼 얻는 것 또한 있다고 생각하며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분석과 매매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투자자분들이 성공하셨으면 좋겠고 좋은 정보가 있다면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투자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을 해야하는 이유  (2) 2021.02.18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