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원정책/일반 지원

청년 무료 국가건강검진 받는방법

by 박테크 2020. 9. 12.

안녕하세요 함성입니다.

오늘 청년 국가 건강검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

요즘 코로나로 인해 건강에 대해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코로나를 피하는 것뿐만 아니라 평상시에 건강을 챙김으로써 그 밖의 질병으로부터 몸을 지키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통해 자신의 몸상태를 진단을 받아서 확인을 하고 그에 맞게 빠른 치료와 관리를 한다면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흔히 건강검진을 받으려고 해도 비싼 가격에 미루시거나 받지 않으시는 분들도 있으신데 이 건강검진은 무료라는 점 꼭 기억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20~30가 건강검진이 필요한 이유?


▶ 2019년 1월 1일부터 20~30대 청년층국가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청년층 또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히 말을 하자면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자살률이 1위라고 흔히들 알고 있는 사실인데요. 이 20~30대 청년층의 사망원인 역시 자살이 1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계적인 건강과 정신관리가 필요한 것이며, 요즘 시대에 살아가는 청년층의 식단을 보면 대부분 고칼로리인 경우가 많으며, 많은 작업 환경에 노출이 되다 보니 그 밖의 질병에 노출되기 쉽기에 이러한 건강검진을 통해서 자신의 몸상태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

 

청년 건강검진 대상


출생연도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짝수 해일 경우 짝수 연도 출생자가, 홀수 일 경우 홀수 연도 출생자가 대상

ex) 이번 년이 2020년도 이기에 1996년도 출생자 가능, 내년 1999년 출생자 가능

 

건강보험 가입 여부

 

지역가입자 (세대주, 세대원 포함), 직장가입자, 의료급여 수급권자일 경우 국가 및 지자체에서 비용 부담

 

출처 : 구글이미지

 

건강검진 항목


건강검진 항목의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

 

건강검진 신청방법


검진표를 받을 시

 

건강보험공단에서 보낸 검진표를 받으셨다면 검진이 가능한 기관에 가서 검진을 받으시면 됩니다.

 

검진표 미수령 시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자신이 대상자인지 확인 후 가능한 기관에 전화예약이나 방문예약을 하여 검진을 받으시면 됩니다.

 

검진기관 또한 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저도 최근에 이 국가 건강검진을 통해서 건강검진을 받고 왔는데 검사시간도 40분 정도 짧게 걸렸고 무료로 받을 수 있어서 매우 좋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제 자신의 몸상태가 괜찮다는 것을 보고 안심이 되는 것도 있어서 너무나 좋았습니다. 대상이신 분들은 미루지 마시고 꼭 받으셔서 건강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모두 무탈하세요!

 

출처 : 어밴드

댓글